사이클종목-도로 Home  >  사이클소개  >  사이클종목  >  도로

현재 올림픽에서 사이클은 총 22개(남자11개, 여자11개)종목을 실시하며, 벨로드롬에서 실시 하는 트랙종목과 도로에서 실시하는 도로종목, 산악코스에서 실시하는 마운틴바이크 종목, BMX 전용 경기장에서 실시하는 BMX 종목이 있으며, 이들 종목에 따라 사용되는 자전거의 종류도 달라진다.

버튼은 정식 올림픽 종목

개인도로경기 / 남, 여

개인도로경기 이 종목을 육상으로 보면 마라톤에 해당하는 종목이다. 그만큼 열량 소모가 크고, 강한 심폐기능을 요하는 종목이다.

개인도로경기는 올림픽에서는 주행거리를 남자 엘리트는 220~250km, 여자 엘리트는 100~140km로 정해 놓고 있다.

이 경기는 일정거리를 정해 놓고 개인 선수만 참가시키는 도로경기를 말한다.
출전 선수가 일제히 출발하여 결승선에 도착한 순서에 의해 등위가 결정된다.
선수 및 감독은 출발 서명 장소로 집결하여 출발 서명을 한 후 출발선에 모여 일제히 출발한다. 모든 선수는 음식, 음료수, 공구 및 부속품을 대여 또는 교환과 같은 사소한 서비스를 상호 지원할 수 있다.

선수들은 경기 중 지정된 보급 장소에서 지정된 임원에 의해서나 소속 팀 차량에 의해 음식물을 보급을 받아 경기에 임할 수 있다.

보급품은 출발 50km 이내와 결승 20km 이내에서는 보급을 받을 수 없다. 또한, 최종 10km 코스 이내에서는 어떤 차량도 선수를 추월할 수 없다. 경기 중 기재 고장 시 선수는 소속팀 기술 요원 또는 중립차량으로부터 기재 고장 수리를 지원 받을 수 있다.

경기는 선수가 스프린트 시 자신이 선택한 주로로부터 이탈 또는 방해하는 것을 엄격히 금지하며, 이때 상대 선수를 위험에 빠뜨리는 행위도 엄격하게 금지한다. 등위 분류는 항시 결승선 통과 순위에 따라 결정되며, 이때 사진 판독은 의무적이다. 결승선을 통과시 그룹 내에 있는 선수는 동일한 기록 시간으로 간주된다.

도로독주경기

도로독주경기 개인독주경기는 안전하고 완전한 표시판이 설치된 코스에서 실시된다. 올림픽에서는 주행 거리는 남자 엘리트는 40~50km, 여자 엘리트는 20~30km 사이로 정해진다.
선수는 동일한 시간 간격으로 출발한다. 이 시간 간격은 마지막으로 출발하는 선수들 간에는 증가될 수 있다.

출발은 출발대(Launching Ramp)에서 실행되며, 선수는 출발대에 지탱되어 있다가 놓아져야 한다.
이때 선수를 밀어서는 안되며, 동일한 사람이 모든 선수에게 같은 행동으로 붙잡아야 한다.
수행차량은 선수의 10m 후방에서 수행해야하고 추월하거나 동일 선상까지 접근할 수 없지만, 기재 고장시에는 선수와 차량이 정지한 가운데 고장 수리 지원이 제공될 수 있으며, 수행 차량은 타인에게 방해가 되어서는 안된다.

한 선수가 다른 선수에 의해 추월 당하면 추월 당한 선수는 선행 선수의 공기 후류(後流) 속에서 선두에 나서거나 뒤따라 갈 수 없다.
결승선 통과 시간은 최소 10분의 1초에 가까운 시간까지 계시되어야 한다.

단체도로(기록)경기

단체도로경기 단체도로(기록)경기를 위해 코스는 안전해야 하고, 충분히 넓어야 하며, 과도한 급 커브 부분이 없어야 한다.
팀 간에 일정 시간을 두고 출발하는데, 한 팀이 뒤에 따라온 팀으로부터 추월당하면 추월당한 팀은 1km 이후에는 다른 팀으로부터 최소 25m 떨어져서 경기를 해야 한다.

각 팀마다 수행 차량을 두어 최소 10m 후방에서 선수를 수행하면서, 기재고장이 있는 선수를 위해 고장 수리를 지원할 수 있다.

남자 엘리트는 최대 100km, 여자 엘리트는 최대 50km까지 거리를 최소 2명에서 최대 10명의 선수들이 한 팀이 되어 총 거리를 주파한 기록을 측정하여 그 순위를 가린다. 기록 측정을 위해 대회 특별 규정은 결승선을 통과하는 팀의 몇 번째 선수의 기록시간을 팀 등위 분류 시간으로 간주할 것인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명시해야 한다.

트랙의 단체추발 경기와 같이 각 팀 선수들이 좋은 기록을 위해 다른 팀의 선수들을 추월해 가면서 일렬로 코스를 달리는 모습이 볼만한 경기이다.